존중과 배움속에서 성장 발달하는 매곡교육 존중과 배움속에서 성장 발달하는 매곡교육

특색교육

  • home
  • 매곡교육 > 교육목표
  • 특색교육

학교 특색 사업의 추진 계획

특색과제1
'교육 나눔'을 통한 존중·배움 교육 실천하기
가. 필요성
자율적으로 연구하는 학교 만들기 : 교육이라는 말은 ‘지금’의 학생들이 어떤 성인이 될 것인가? 라는 의문을 담고 있다. 지금 교육의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서 수업과정·교육방법·심리과정·의사소통방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하고 공유함으로써 교육을 연구하는 학교 모습을 갖춰나가고자 한다.
존중과 배움을 기초로 하는 연구문화 만들기 : ‘교육 나눔’, 월별 ‘이야기자리’, 연구회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서로의 교육적 관점을 나누고 배움을 선택하는 연구 문화를 만들고자 한다.
체험과 배움을 통해 행복한 학생 만들기 : 교사들의 연구 성과가 학생들에게 전달됨으로써 배움을 통해 행복한 학생을 만들고자 한다.
나. 실천 과정
1) ‘교육 나눔’ 선택하기
나눔 내용 : 교육과정, 수업, 수공예, 미술활동, 상담기법 등
나눔 방법 : 수업공개, 연수, 강의, 체험 등
나눔 주체 : 개인·학년·연구회 등 함께하는 이들
과정 진행 : 나눔 주체가 진행
나눔 내용
교육나눔 선택하기 나눔내용 표
나눔 주체 나눔 주제 시기 나눔대상 나눔방법
1학년 ‘우리 문화 체험의 날’
전통 놀이 하기(비사치기,투호 등)
- 가을 2단원 추석과 연계하여 전통놀이 (즐2)
9.28(금)
3,4교시
연속차시
전체 교원 수업
2학년 - 존중과 배려로 하나되는 교실놀이 10월 2-3주 동료 연수
3학년 - 온 책읽기 활동을 통해 생각 나누기 6월 학년 연수
4학년 - 온 작품 읽고 활동하기 10월 1~2주 학년 수업
5학년 - 핸드워머 만들기 11월 전체 교원 강의 및 실기
6학년 - 세계문화축제 12월 전체 교원 수업
6학년 - 온작품읽기 7월 전체 교원 연수
김선수 - 아이들의 정서를 살리는 도덕수업 6월 전체 교원 수업
이현희 전혜정 - 아이들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조소활동 9월 전체 교원 강의 및 실기
박정혜 - 효과적인 영어말하기 수업 11월 6학년 수업
2) 월별 ‘이야기자리’
대상 : 전 교원
주제 : ‘발달 중심 교육이란 무엇일까?
이야기자리 표
주제 비고
3 월 나는 발달 중심(심리주의) 교육인가? 지식 중심(행동주의) 교육인가?  
4 월 회복적(비폭력)써클 연수 외부강사
5 월 MBTI를 통한 내 개성 알아보기  
6 월 나는 과정 중심 평가인가? 결과 중심 평가인가?  
9 월 아이들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조소활동  
10 월 스마트폰을 이용한 스마트 교육 외부강사
11 월 아이들의 다양한 발달에는 무엇이 있을까?  
3) 자율적 연구회 운영
구성 방법 : 학년별·전 교원 대상 등 자율적 선택
주제 :‘발달 중심 교육이란 무엇일까?
자율적 연구회 운영 표
연구회 명 주 제 운영주체 참가범위 모임 방법 비고
그림책으로
아이들 읽기
ㆍ좋은 그림책 선별 및 잘 읽어주는 방법 연구
ㆍ학부모에게 좋은 그림책 소개 및 자녀와 함께
읽을 수 있도록 교육
ㆍ교사·학부모는 아이를 이해하는 시간 갖기
1학년 전체
(희망자)
매주
화요일
15:00~
16:30
 
손끝으로
느끼는 예술
ㆍ학년별 학생 수준에 맞는 활동 연구
ㆍ학년별로 할 수 있는 수공예 활동들을 직접 해보기
- 손을 이용하여 할 수 있는 수공예활동
- 대바늘로 목도리·리코더 주머니 만들기
- 코바늘로 주머니 만들기
- 천에 수를 놓아 브로치 만들기
- 4개의 대바늘로 핸드워머 만들기
5학년 전체
(희망자)
매주
화요일
15:00~
16:30
 
꿈꾸리 2018 ㆍ교육관련 도서를 읽고 교육에 대한 고민의 시간 갖기
ㆍ교육에 필요한 교육 활동에 대해 고민하고 다양한
활동을 직접 경험 해보기
김선수 전체
(희망자)
매주
화요일
15:00~
16:30
 
다. 결과 정리
나눔 내용 : 나눔 주체에서 작성, 홈페이지 탑재(학교 홈-선생님마당-교육나눔)
결과 정리 : 담당자
특색과제2
심미적 감성을 기르는 '녹색환경교육' 실천하기
가. 필요성
자연 체험 : 자연 환경에 대한 체험을 통해 자연이 주는 심미적 감수성을 경험하고 자연에 대한 소중함을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마을에 대한 이해 : 우리 마을의 특징을 찾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내가 사는 마을을 경험을 통해 이해하고 ‘내 마을’에 대한 자긍심을 갖도록 한다.
녹색 식물 기르기 : 계절에 맞는 식물을 기르며 계절의 특징과 자연과 사람과의 관계를 이해한다. 음식과 건강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직접적인 기르기를 통해 채식과 친밀해지는 경험을 갖도록 한다.
나. 실천과정
1) 학년별로 교육과정에 어울리게 매곡산 체험계획을 세운다.
2) 숲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을 찾아 실천한다.
3) 숲 해설가를 활용해 진행한다.(북구청 시니어클럽 등)
4) 마을과 관련된 단원을 찾아 활동 계획을 세워 체험학습을 진행한다.
5) 학생들과 키우고 싶은 작물을 계절에 맞게 정하고 꾸준히 관찰하며 교육과정 속에서 다양한 표현을 한다.
다. 결과 정리
체험 사진과 내용 홈페이지 올린다.
교육과정 속에서 다양한 체험과 표현을 한다.
라. 녹색 환경 교육 계획
학 년 기 간 활동내용 비고
1 5월 4주 ㆍ봄 매곡산 숲 체험
- 나뭇잎, 솔방울 줍기
- 내 나무 친구 정하기
- 나무가 우리에게 주는 것 알아보기
 
10월 3주 ㆍ가을 매곡산 숲 체험
- 나뭇잎 솔방울 줍기
- 가을의 내 나무 친구 모습 관찰하고 그리기
- 가을 숲 재료로 여러 가지 모양 꾸미기
 
2 4월 1주
4월 3주
10월 2주
ㆍ매곡산 체험하기
- 계절별 꽃과 식물 관찰하기
- 자연의 모습을 사진에 담기
- 화분 만들고 기르기
- 오감으로 자연을 느끼며 산책하기
 
3 10월
1~2주
· 꽃과 나무 관찰하기
· 식물도감 만들기
· 자연물로 다양한 표현활동하기
 
4 4월 4주
6월 4주
10월 2주
· 매곡산 체험하기
· 계절별 꽃과 식물 관찰하기
· 자연의 모습을 사진에 담기
· 오감으로 자연을 느끼며 산책하기
 
5 3월 5주
(26~30일)
· 매곡산 체험하기
· 등산 활동 시 주의할 점 알기
 
5월 4주
(21~25일)
· 매곡산 체험하기
· 등산 활동 시 주의할 점 알기
· 봄 산의 모습 그려보기
 
7월 1주
(2~6일)
· 매곡산 체험하기
· 등산 활동 시 주의할 점 알기
· 여름 산의 모습 그려보기
 
10월 3주
(15~19일)
· 매곡산 체험하기
· 등산 활동 시 주의할 점 알기
· 가을 산의 모습 그려보기
 
11월 4주
(19~23일)
· 매곡산 체험하기
· 등산 활동 시 주의할 점 알기
· 낙엽이 떨어진 산의 모습 그려보기
 
6 3월~12월 · 상자 텃밭 고르고 식물 가꾸기, 교내 식물 자세히 관찰하기
· 체험학습, 수학여행을 통해 계절의 정취 느끼기
 
3월~7월 · 생태계의 의미와 그 중요성 알기
· 생태계 구성요소 간 관련성과 비생물적 환경 요인 이해하기
· 우리 생활과 생태계의 관련성 이해하기
· 생태계 파괴의 사례와 원인 파악하기
· 생태계 복원 계획 세우기
 
4~5월 · 생활 자원의 의미와 중요성 알고 환경과의 관계 생각하기
· 생활쓰레기 처리, 재사용 방법 알아 실천하기
· 생활 속에서 식물을 이용하는 다양한 예 알기
· 꽃과 채소를 가꾸는 방법과 과정을 알고
생활에 필요한 꽃이나 채소를 가꾸어 이용하기
 
6~7월 · 조형요소와 원리 이해하기
· 작품을 감상하며 조형 요소와 원리 찾기
· 생태계 구성요소의 사진을 보고 조형 요소와 원리 찾기
· 생태계 구성요소의 이미지를 조형요소와 원리로 표현하기
· 사물의 맑고 어두운 표현의 효과 이해하기
· 보는 각도와 빛의 방향에 따른 식물의 모습 수채화로 표현하기
· 내가 가꾼 식물과 교내의 꽃 사진 찍고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  
  •  
  •